누구나 이 만큼은 할 수있는 소소한 만듬

나무로 만들기/사물

숲교실 목공DIY - 놀이터 만들기 - 그네

서서자는나무 2023. 5. 7. 00:01
반응형

제작 동기 

우리 주변에 있는 사물중 만들것을 찾아보던중 어린이 놀이터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요즈음의 놀이터는 지금 놀이터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의 부모세대와는 모습이 많이 다른 놀이터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부모세대에 보았던 놀이기구중 없어진것도 있고 새롭게 만들어진것도 있고 예나 지금이나 모습만 살짝 변모한 놀이기구도 있습니다.

 

그래서 놀이터에 있는 놀이기구를 부모세대에 있던 놀이기구와 요즘 새롭게 나타난 놀이기구를 혼합하여 놀이터를 구성해고보 싶었습니다.

그중 그네는 여전히 크게 변하지 않는 놀이기구이기에 가장 먼저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네는 양쪽에 A형태의 기둥을 두개 세우고 세워진 A자 기둥을 길다란 나무로 연결하여 골격을 세우면 거의 완성되는 손쉬운 구조의 놀이기구 입니다.


제작 순서

1. 그네 구조물 만들기

 

① 점선 부분을 잘라내어 서로 마주보며 목공풀을 이용하여 접착을 할 수 있도록 잘라냅니다.

② 이 부분에 구멍을 뚫어 나무못을 끼워넣어 보다 더 튼튼하게 만듭니다.

③ 가로막이는 구조물이 비틀리거나 벌어지지 않게 하고 구조물을 튼튼하게 지지해줍니다.

나무와 나무의 연결은 가능한 나무못을 이용하여 고정을 시키고 목공풀로 접착을 합니다.

① 사선으로 자른부분을 서로 맞붙혀 테이프로 감아 고정을 시킵니다.

이렇게 고정을 시키로 나무못을 끼울 구멍을 뚫으면 서로 어긋남이 없이 정확하게 구멍을 뚫을 수 있습니다.

② 나무구멍을 두 개씩 뚫어 나무못을 박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구멍에 알맞는 나무못을 준비합니다.

나무못의 한쪽 끝부분을 칼로 조금 깍아내어 뾰족하게 만들면 구멍에 끼우기가 수월합니다.

기둥의 맞닫는 부분에 목공풀을 칠합니다. 또한 나무못 구멍에도 목공풀을 칠합니다.

나무못을 구멍에 끼워 넣습니다.

목공풀이 튼튼하게 굳으면 나무못이 튀어나온 부분을 잘 정리합니다.

① 기둥의 가로 고정 막대를 준비합니다.

가로막대의 양쪽끝은 기둥의 각도에 맞추어 약간 기울게 자릅니다.

② 가로 막대의 고정은 목공풀과 나무못을 이용하여 고정시킵니다.

① 목공풀이 충분히 마르면 나무못을 깔끔하게 잘라내어 정리합니다.

② 두개의 A자 구조물에 가로 기둥을 연결하게 위해 접착면을 평평하게 잘라냅니다.

또한 기둥을 나무못으로 고정시키기 위한 구멍을 뚫습니다.

구조물을 보다 단단히 고정시키기 위하여 보조 지지대를 상단 귀퉁이에 목공풀을 이용하여 붙여 넣었습니다.


2. 그네 탈것 만들기

요즘의 그네 탈것은 다양한 것들이 있었습니다.

그중에 눈에 띠는 것은 유아도 안심하고 태울 수 있는 바구니 그네가 있다는것에 감탄을 자아냈습니다.

그래서 탈것은 일반적인 그네와 바구니 형태의 탈것 두가지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위의 사진은 일반적인 형태의 그네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적당한 크기로 나무를 자르고, 자른 나무를 세로로 반을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그네줄을 끼울 수 있도록 양쪽에 작은 구멍을 만들어 그곳으로 그네줄을 통과시켰습니다.

마지막 사진은 구멍을 통하여 통과된 그네줄이 탈것 밑바닥에 줄이 보이지 않게 홈을 파고 줄을 통과시킨뒤 그 윗부분을 나무껍질로 덮어 보이지 않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두 번째 탈것은 바구니 형태의 탈 것입니다.

바구니를 표현한 물건은 말밤의 껍질을 이용하였습니다.

말밤이 무엇인지는 제작 설명 후에 말씀드리겠습니다.

말밤 껍질에 양쪽으로 구멍을 두 개씩 내었습니다. 바구니가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양쪽 두 개의 구멍에 각각 그네줄을 통과시켜 묶었습니다.

말밤 : 마로니에 열매라 하기도 하며 독성이 있어 먹으면 두드러기가 나는 경우도 있다합니다.

마로니에 나무 잎사귀 7가닥이라서 칠엽수라고도 불립니다. 물론 꼭 잎사귀가 7개인건 아닙니다.

6,8개인 경우도 있습니다만 몰아서 칠엽수라 칭합니다.

나무 가로기둥에 그네 줄을 끼워 고정시킬 수 있도록 구멍을 뚫고 구멍으로 그네 줄을 통과시켜 끼운다음 나무못으로 고정을 시켰습니다.

말밤껍질에도 좌우측에 각각 구멍을 두 개씩 뚫어 그네줄을 연결하여 그네 기둥에 구멍을 뚫고 고정을 시켰습니다.

요즈음 그네에 바구니 등을 매달아 아기들도 태울 수 있는 안전한 바구니 그네가 많이 생겼습니다.

 

놀이터에 가보신지 얼마나 되셨나요? 한번 놀러 가서 그네를 한번 타보세요.

어릴적 추억에 절로 웃음이 나올거에요..


3. 그네 완성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