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이 만큼은 할 수있는 소소한 만듬

나무로 만들기/곤충

숲교실 목공DIY - 사슴벌레 만들기

서서자는나무 2023. 5. 31. 16:10
반응형

작업개요

곤충하면 빠지지 않고 떠오르는 사슴벌레를 만들어볼까 합니다.

사슴벌레도 모양이 조금씩 다르고 종류도 다양한데 제작할 때는 일반적인 사슴벌레 모양을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Pixabay 로부터 입수된 Robert Balog 님의 이미지 입니다.


1. 사슴벌레에 관한 토막상식

딱정벌레목 풍뎅이상과 사슴벌렛과에 속하는 딱정벌레들의 총칭. 몸 색깔은 종류에 따라 다양하며 전체적으로 광택이 있고 외골격이 단단하며 대부분의 종들의 수컷의 경우 멋진 큰 턱을 가지고 있어 애완용으로 인기가 좋고 표본으로도 가장 많이 판매되는 곤충 중 하나입니다.

사슴벌레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수컷 사슴벌레의 큰 턱의 경우, 명칭은 턱이지만 음식 섭취를 위해 발달된 것은 아니랍니다.
이 턱은 사슴벌레가 다른 성충들과 싸울때 무기로써 사용하는데 턱으로 상대를 잡아 조인 뒤 비틀어서 팽개치는 것이 사슴벌레의 주된 전투 방식입니다.
이 턱의 힘은 상당히 강해서 간격이 꽤나 커서 완전히 물체를 쪼개기 힘든 구조임에도 사람도 물리면 아플 정도입니다.
사슴벌레는 딱지날개 속에 얇은 뒷날개를 가지고 있어 비행이 가능하지만  원체 덩치가 크고 무거운 탓에 방향 전환에 서투르고 속도도 느려서 보통은 기어 다닌다고 합니다.


2. 사슴벌레의 몸을 만들기 위한 재료 다듬기

사슴벌레는 일반적으로 껍질이 단단한 곤충들이 공통적으로 갖는 몸매를 가지고 있습니다.

옆으로 넓지만 앞뒤로 뚱뚱하지 않고 납작한 몸매를 가진 탓에 재료를 사용함에 있어 나무를 그대로 사용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나무의 양쪽면만을 잘나내어 다듬은 후 잘라낸 두개의 조각을 목공풀을 이용하여 붙임으로서 넓고 납작한 나무 재료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사용할 나무가 밤나무인 관계로 나무가 마르면서 껍질이 쉽게 분리되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사슴벌레는 껍질이 붙은 상태가 더 어울리는 관계로 어쩔수 없이 껍질에 목공풀을 칠하여 벗겨진 속 나무에 붙여야했습니다.

접착제로 붙은 나뭇조각을 세조각으로 나누었습니다.

①은 머리부분 ②는 가슴부분 ③은 배부분입니다.


3. 커다란 턱과 얼굴 만들기

사슴벌레는 턱이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우리가 우선적으로 턱을 보고 아!! 사슴벌레다 인식하게 되므로 가장 우선적으로 중요한 부위라 생각합니다.

①약간 구부러진 나뭇조각에 턱의 날카로운 끝부분을 묘사하기 위하여 ②나뭇조각을 이어 붙였습니다.

이어붙인 나뭇조각을 칼로 깍아 ③끝을 뾰족하게 만들었습니다.

①머리부분과 턱의 연결부위를 서로 접착할 면이 넓게 되도록 비스듬히 깍아냈습니다.

②턱 부분의 나뭇조각을 머리부분에 목공풀을 이용하여 붙였습니다.

③턱과 턱 사이에 뾰족하게 돌출된 (머리방패라 부르기도 함) 부분을 만들어 붙였습니다.

①머리 바로 윗부분 날카로운 부분을 나뭇조각을 원뿔형태로 뾰족하게 깍아서 붙였습니다.

②아래 방법으로 날카로운 톱니를 만들어 목공풀로 붙였습니다.

①나무껍질을 벗겨 안쪽에 목공풀을 칠하고 서로 붙였습니다.

②칼로 나뭇껍질을 교차로 잘라내어 톱니를 만듭니다.


4. 사슴벌레 가슴과 배 만들기

①가슴과 배부분의 나뭇조각을 칼로 조금씩 깍아내어 ②모양을 만듭니다.

참고로 배와 가슴 만드는 것이 가장 쉬웠습니다.


5. 사슴벌레 다리 만들기

사슴벌레 역시 넓적마디,종아리마디,발목마디로 구성된 다리를 가지고 있으나 발목마디가 너무 가늘어 발목마디는 철사를 이용하여 표현을 할까 합니다.

다리는 가슴과 배에 붙이는 넓적마디(밑마디 라고도 함)와 종아리마디를 만들 나뭇조각을 각각 6개씩 자릅니다.

넓적마디와 종아리 마디의 연결 철사는 두겹으로 하였으며 발목마디는 한겹 철사를 쓰기로 하였습니다.

①종아리마디에 철사를 끼우고 순간접착제를 칠할때는 ②발목마디의 철사까지 끼운다음에 순간접착제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순간접착제를 칠하면 다리마디가 짧은 관계로 중앙 솜으로 이루어진 부분을 타고 순간접착제가 발목마디까지 스며들어 발목마디의 철사를 끼워두지 않으면 이미 순간접착제가 굳어버려 끼울 수 가 없게 됩니다.

6개의 다리를 만들어 둡니다.


6. 다리 연결하기

앞다리 두개는 가슴에 부위에 붙어 있고 중간다리와 뒷다리는 가슴과 배가 함께있는 아래부위에 붙어 있습니다.

가슴에 한쌍, 배에 두쌍의 다리를 연결할 부분에 접착면을 칼로 다듬어 접착면을 넓게 합니다.

가슴과 배에 표시된 부분에 목공풀을 칠하고 다리를 붙입니다.

굳을때까지 움직이지 않도록 종이테이프를 붙여 고정을 시켰습니다.


7. 사슴벌레 완성품

 

① 나뭇조각을 얇게 잘라 겹눈을 붙였습니다.

② 철사를 잘라 끝부분을 구부려 더듬이의 끝을 표현하였고 눈 밑에 작은 구멍을 뚫어 철사를 끼운후 순간접착제를 칠하여 철사를 고정시켜 더듬이를 만들었습니다.

사슴벌레를 완성했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

반응형